주인공의 갈등, 문제들이 바로 ꡑ지금-여기(Here & Now)`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재현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ꡐ현재성ꡑ이 매우 중요하다.
심리극의 특성을 요약하면, 첫째, 인지적, 언어적 차원뿐만 아니라, 신체동작에 따른 행동차원까지 포함되므로 인간의 모든 차원을 이용하고 있다. 둘째, 인
심리극에서 이러한 것들이 표현되기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자발성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다시 말해 창의성과 자기노출, 자신의 문제를 기꺼이 행동화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주인공들의 갈등, 문제들이 바로 ꡐ지금 여기서(here-and-now)` 일어나는 것처럼 재현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ꡑ
심리극으로 구체화되어진 집단 방법들과 특수한 기법들을 개발하도록 하였다. 모레노는 1932년 비행소년의 교정교육을 위하여 허드슨 지구내에 있는 광범위한 인간관계 조사를 담당하기도 하였고, 같은 해 집단정신치료라는 용어를 만들어 내어 미국 정신의학분야에서 중요한 인물이 되었으며, 1936년
심리극에는 두 국면의 과정이 함축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즉, 해방과 안도(정화)와 통합과 질서(훈습)가 그것이다.
심리극의 첫 국면은 저항의 분석(Kellermann, 1984)과 정화 둘 다를 포함한다. 심리극에서 주인공은 감정을 표현하도록 조종되지 않지만 그들의 자발성을 막고 있는 저항들을 극복하도록 도
사이코드라마나 소시오드라마의 기본적 지주가 된다.
2) 이중자아(Double) : 이는 자기의 감정을 확실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주인공에게 사용하는 기법으로 가장 깊숙한 심정을 밖으로 유도해 내는 기법이라는 점에서 심리극에서 핵심적인 기법이다. 보조자가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묘사하는데, 이 때 감
기법이다.
2.사이코드라마의 기본개념
1)자발성
자발성(spontaneity)이란 라틴어의 sua sponte에서 나온 말로서 의지의 자유란 뜻이다. 기존 상황에 새롭게 반응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절히 반응하는 타고난 경향으로, 인간관계에서 더 잘 발휘되며 창조성의 모체가 된다. 최고의 자발성이라 할 수 있는 창
문제를 말 대신 행동으로 표현하는 심리극이다.
대본이 없고 등장인물인 환자에게 어떤 역과 상황을 주어 그가 생각나는 대로 연기를 하게 하여 그의 억압된 감정과 갈등을 표출하게 하여 적응장애를 고치는 방법이다.
심리치료, 교육, 예방, 발달을 목적으로 즉흥극을 활용하는 상담기법이다.
사이코드라마를 정의하고 있다. 이외에도 많은 학자들이 사이코드라마를 심리치료의 영역에 포함시키고 있다............... 사이코드라마는 다른 상담기법에 비해 매우 짧은 시간에 강력한 치료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상담 기법으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다양한 기법들을 통
드라마라고 한다.
사이코드라마는 개인이 자신의 문제를 말 대신 행동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일정한 대본이 없고 등장인물인 환자에게 어떤 역과 상황을 주어 그가 생각나는 대로 연기를 하게 하여 그의 억압된 감정과 갈등을 표출하게 하여 적응장애를 고치는 방법이다.
보통 무대와 주인공, 보
주인공의 부적응적인 행동이나 지각을 치료
사이코드라마의 한 형태로 비슷한 맥락에 볼 수 있지만 소시오 드라마는 개인의 문제가
구성요소
주인공, 감독, 보조 자아 그리고 관객과 무대
Protagonist(선택된 인간, 주인공)
심리극에서는 환자 혹은 자발적으로 선택되어진 주인공. 즉, 자신의 문